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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절에 관하여~~

쉬어가는 여유 2015. 4. 3. 13:07

 

 

 

사찰의 구조

 

  1) 사찰의 의미

사찰이란,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성스러운 곳,

즉 불(佛) 법(法) 승(僧) 삼보(三寶)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을 우리는 흔히 '절'[寺]이라 부른다.

같은 의미지만, 사찰의 명칭은 아래같이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사(寺): '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 가르침대로 닦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

     사찰(寺刹): 대중이 모여 수행하는 도량. '사원(寺院)'이라고도 한다.

     가람(伽藍): 많은 대중들이 모여 살며 수행, 법회와 행사를 하는 곳.

     도량(道場): 부처님이 상주하며 불법의 도를 선양하고 구현하는 곳.

     정사(精舍): 수행을 하는 청정한 곳, 깨끗한 집.      

     총림(叢林): 강원, 선원, 율원, 염불원이 두루 갖춰진 사찰. 원래는 모든 사부대중

                      모여 수행하는 곳.

     승원(僧院): 스님들이 수행하는 곳.

     청정원(淸淨園): 입과 몸과 뜻으로 짓는 신구의 삼업(三業)에 물들지 않는 청정한 곳.

     선원(禪院): 참선을 위주로 하는 사찰.

     암(庵): 암자, 규모가 작은 사찰 또는 큰 사찰에 딸린된 부속 사찰. 

     사암(寺庵): 사찰과 암자를 동시에 아우러는 말.

     말사(末寺): 교구본사에 소속된 사찰.

     포교원(布敎院): 포교를 중점적으로 하는 사찰.

             

     불교 최초의 사찰 : 인도 마가다국의 빔비사라왕이 부처님께 기증한 죽림정사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 : 고구려 소수림왕때 지어진 이불란사와 초문사

 

  2) 전통사찰의 구조

   (1) 전각 - 불보살이 모셔진 곳을 전(殿), 그 외에는 각(閣)이라 함.

 

      대웅전

           석가모니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법당.

            ‘법력으로 세상을 밝히는 영웅을 모신 전각’이라는 뜻.

            협시보살 :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또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

            삼세불이나 삼신불을 모시기도 함.

            삼세불은 현세의 석가모니불, 과거의 연등불인 제화갈라보살, 미래불인 미륵보살

            삼신불인 경우 석가모니불 좌우에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봉안

             (이럴 경우 격을 높여 대웅보전이라 부른다.)

 

      대적광전- 화엄계통의 사찰로 화엄전, 비로전이라고도 함. 

           본존불은 비로자나불(연화장세계의 교주)

           삼신불 : 법신불인 비로자나불, 보신불인 아미타불, 화신불인 석가모니불

           선종사찰 :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③ 극락전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

           아미타불은 본래 임금의 지위와 부귀를 버리고 출가한 법장비구로서, 보살이 닦는

           온갖 행을 다 닦아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48대원을 세워 마침내 아미타불이 되어

           극락정토를 주재하게 되었슴.  

           일명 무량수전, 미타전이라고 함. 부석사 무량수전이 유명.

           아미타불의 좌우협시보살은 대세지보살과 관세음보살  또는 지장보살과 관세음보살

 

      미륵전

           미래의 부처이신 미륵불을 모신 곳.

           일명 용화전(미륵불에 의해 새로이 펼쳐질 불국정토 '용화세계'를 상징) 

         또는 자씨전('미륵'의 한문 의역인 '자씨'를 붙여 자씨전) 

           금산사 미륵전이 유명

 

      ⑤ 원통전

           관세음보살을 모신 곳.

           관세음보살은 모든 곳에 두루 원융통(圓融通)을 갖추고 중생의 고뇌를 소멸해준다. 

           그 절의 주불전일 때 원통전, 부불전일 때 관음전

         낙산사 원통전이 유명

 

      약사전

           약사유리광여래(약사여래)를 모신 법당.

           약사여래는 현세중생의 모든 재난과 질병을 없애주고  고통에서 구제해주는

           현세이익적인 보살 

           일명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

 

      팔상전

           석가모니부처님의 일생을 여덟 폭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을 봉안한 곳

           일명 영산전.주불은 석가모니 부처님, 좌우협시로 제화갈라보살 미륵보살

 

      나한전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 중 아라한과를 성취한 성인, 즉 나한을 모신 곳

           석가모니부처님 주불, 좌우 가섭존자와 아난존자가 협시, 16나한, 500나한 등 봉안

           일명, 영산전 또는 응진전(진리와 합치한 분들을 모셨다는 의미) 

 

      명부전

           지장보살을 봉안한 경우 지장전, 시왕을 모신 경우 시왕전.

 

      대장전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해 축조한 건물.

           경북 예천의 용문사 대장전과 전북 김제의 금산사 대장전

 

      적멸보궁

       석가모니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 내부에는 불보살님을 모시지 않고 비어 있슴. 

        5대적멸보궁 : 영축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설악산 봉정암

 

       조사당

            한 종파를 세운 스님이나 후세에 존경받는 큰스님, 그리고 창건자나 역대

            주지스님의 영정 또는 위패를 모신 당우.

            국사전 - 송광사 국사전

 

        삼성각

            우리 고유의 토속신들 즉, 산신, 독성, 칠성 을 모심.

            세 분을 분리해서 '산신각, 독성각, 칠성각'을 지어 따로 모시기도 함.

 

      범종각

           범종을 보호하는 건물. 사물 - 범종, 법고, 운판, 목어

 

      누각

          만세루, 보제루 등의 명칭을 씀. 법당 및 강당 등으로 쓰임.

 

     (2)

        ① 일주문

           사찰에 들어갈 때 제일 처음 만나는 문. '일심'을 뜻함

           사바세계에서 정토세계로, 이 언덕에서 저언덕으로 가는 첫째 관문.

           이 문을 경계로 문 밖을 속계라 하고, 문 안을 진계라 함.

 

        천왕문

           천왕문은 불법을 지켜주는 외호신인 '사천왕'을 봉안한 건물

 

           동방 지국천왕 : 푸른색, 오른손에는 칼(보검)을 쥐고있음

           남방 증장천왕 : 붉은색 몸에 노한 눈빛, 오른손에, 왼손을 여의주를 쥐고있음

           서방 광목천왕 : 몸은 흰색. 손에는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있음

           북방 다문천왕 : 몸은 흑색, 손에는 비파를 들고 비파 줄을 튕기는 모습.

 

           천왕문의 좌우는 금강역사(밀적금강, 나라연금강)가 지키고 있음.

           천왕문 대문에 금강역사를 그려놓거나, 금강문이라는 별도의 문을 갖춘 곳 있음

 

        불이문(해탈문)

           천왕문을 지나 불이의 경지를 상징하는 불이문. 일명 해탈문

 

   (3) 요사

        사찰 경내의 전각과 문을 제외한 문을 제외한, 스님들이 생활하는 건물.

        심검당 : 지혜의 칼을 찾아 무명의 풀을 벤다는 의미를 가진 건물 

        적묵당 : 말 없이 명상한다는 의미를 가진 건물 

        해행당, 수선당 : 올바른 행과 참선하는 장소

        설선당 : 참선과 강설의 의미가 복합으로 가진 건물

        염화실 또는 반야실: 조실스님 등 그 사찰의 가장 큰스님을 모시는 건물      

       

   (4)

        산스크리트로 스투파.

        중국에서는 전탑, 우리나라는 석탑, 일본에서는 목탑이 발달

        부처님의 진신사리 또는 부처님 말씀을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불자들의 숭배대상.

        탑은 초기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신앙의 대상.

 

        금강계단 : 수계의식을 집행하는 장소. '통도사 금강계단'이 가장 대표적.

        석등 : 경내를 밝히는 등

        부도 : 고승의 사리를 모신 묘탑.

 

   3) 법당 안 구조

    (1) 상단 : 법당의 앞쪽 정면에 설치한 단. 불보살단 또는 불단. 수미단

    (2) 중단 : 호법신장을 모신 단. 신장단 또는 신중단

    (3) 하단 : 영가의 위패를 모신 단상. 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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