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의 구조
1) 사찰의 의미
사찰이란,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성스러운 곳,
즉 불(佛) 법(法) 승(僧) 삼보(三寶)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을 우리는 흔히 '절'[寺]이라 부른다.
같은 의미지만, 사찰의 명칭은 아래같이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사(寺): '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 가르침대로 닦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
사찰(寺刹): 대중이 모여 수행하는 도량. '사원(寺院)'이라고도 한다.
가람(伽藍): 많은 대중들이 모여 살며 수행, 법회와 행사를 하는 곳.
도량(道場): 부처님이 상주하며 불법의 도를 선양하고 구현하는 곳.
정사(精舍): 수행을 하는 청정한 곳, 깨끗한 집.
총림(叢林): 강원, 선원, 율원, 염불원이 두루 갖춰진 사찰. 원래는 모든 사부대중이
모여 수행하는 곳.
승원(僧院): 스님들이 수행하는 곳.
청정원(淸淨園): 입과 몸과 뜻으로 짓는 신구의 삼업(三業)에 물들지 않는 청정한 곳.
선원(禪院): 참선을 위주로 하는 사찰.
암(庵): 암자, 규모가 작은 사찰 또는 큰 사찰에 딸린된 부속 사찰.
사암(寺庵): 사찰과 암자를 동시에 아우러는 말.
말사(末寺): 교구본사에 소속된 사찰.
포교원(布敎院): 포교를 중점적으로 하는 사찰.
불교 최초의 사찰 : 인도 마가다국의 빔비사라왕이 부처님께 기증한 죽림정사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 : 고구려 소수림왕때 지어진 이불란사와 초문사
2) 전통사찰의 구조
(1) 전각 - 불보살이 모셔진 곳을 전(殿), 그 외에는 각(閣)이라 함.
① 대웅전
석가모니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법당.
‘법력으로 세상을 밝히는 영웅을 모신 전각’이라는 뜻.
협시보살 :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또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
삼세불이나 삼신불을 모시기도 함.
삼세불은 현세의 석가모니불, 과거의 연등불인 제화갈라보살, 미래불인 미륵보살
삼신불인 경우 석가모니불 좌우에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봉안
(이럴 경우 격을 높여 대웅보전이라 부른다.)
② 대적광전- 화엄계통의 사찰로 화엄전, 비로전이라고도 함.
본존불은 비로자나불(연화장세계의 교주)
삼신불 : 법신불인 비로자나불, 보신불인 아미타불, 화신불인 석가모니불
선종사찰 :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③ 극락전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
아미타불은 본래 임금의 지위와 부귀를 버리고 출가한 법장비구로서, 보살이 닦는
온갖 행을 다 닦아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48대원을 세워 마침내 아미타불이 되어
극락정토를 주재하게 되었슴.
일명 무량수전, 미타전이라고 함. 부석사 무량수전이 유명.
아미타불의 좌우협시보살은 대세지보살과 관세음보살 또는 지장보살과 관세음보살
④ 미륵전
미래의 부처이신 미륵불을 모신 곳.
일명 용화전(미륵불에 의해 새로이 펼쳐질 불국정토 '용화세계'를 상징)
또는 자씨전('미륵'의 한문 의역인 '자씨'를 붙여 자씨전)
금산사 미륵전이 유명
⑤ 원통전
관세음보살을 모신 곳.
관세음보살은 모든 곳에 두루 원융통(圓融通)을 갖추고 중생의 고뇌를 소멸해준다.
그 절의 주불전일 때 원통전, 부불전일 때 관음전
낙산사 원통전이 유명
⑥ 약사전
약사유리광여래(약사여래)를 모신 법당.
약사여래는 현세중생의 모든 재난과 질병을 없애주고 고통에서 구제해주는
현세이익적인 보살
일명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
⑦ 팔상전
석가모니부처님의 일생을 여덟 폭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을 봉안한 곳
일명 영산전.주불은 석가모니 부처님, 좌우협시로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
⑧ 나한전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 중 아라한과를 성취한 성인, 즉 나한을 모신 곳
석가모니부처님 주불, 좌우 가섭존자와 아난존자가 협시, 16나한, 500나한 등 봉안
일명, 영산전 또는 응진전(진리와 합치한 분들을 모셨다는 의미)
⑨ 명부전
지장보살을 봉안한 경우 지장전, 시왕을 모신 경우 시왕전.
⑩ 대장전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해 축조한 건물.
경북 예천의 용문사 대장전과 전북 김제의 금산사 대장전
⑪ 적멸보궁
석가모니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 내부에는 불보살님을 모시지 않고 비어 있슴.
5대적멸보궁 : 영축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설악산 봉정암
⑫ 조사당
한 종파를 세운 스님이나 후세에 존경받는 큰스님, 그리고 창건자나 역대
주지스님의 영정 또는 위패를 모신 당우.
국사전 - 송광사 국사전
⑬ 삼성각
우리 고유의 토속신들 즉, 산신, 독성, 칠성 을 모심.
세 분을 분리해서 '산신각, 독성각, 칠성각'을 지어 따로 모시기도 함.
⑭ 범종각
범종을 보호하는 건물. 사물 - 범종, 법고, 운판, 목어
⑮ 누각
만세루, 보제루 등의 명칭을 씀. 법당 및 강당 등으로 쓰임.
(2) 문
① 일주문
사찰에 들어갈 때 제일 처음 만나는 문. '일심'을 뜻함
사바세계에서 정토세계로, 이 언덕에서 저언덕으로 가는 첫째 관문.
이 문을 경계로 문 밖을 속계라 하고, 문 안을 진계라 함.
② 천왕문
천왕문은 불법을 지켜주는 외호신인 '사천왕'을 봉안한 건물
동방 지국천왕 : 푸른색, 오른손에는 칼(보검)을 쥐고있음
남방 증장천왕 : 붉은색 몸에 노한 눈빛, 오른손에 용, 왼손을 여의주를 쥐고있음
서방 광목천왕 : 몸은 흰색. 손에는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있음
북방 다문천왕 : 몸은 흑색, 손에는 비파를 들고 비파 줄을 튕기는 모습.
천왕문의 좌우는 금강역사(밀적금강, 나라연금강)가 지키고 있음.
천왕문 대문에 금강역사를 그려놓거나, 금강문이라는 별도의 문을 갖춘 곳 있음
③ 불이문(해탈문)
천왕문을 지나 불이의 경지를 상징하는 불이문. 일명 해탈문
(3) 요사
사찰 경내의 전각과 문을 제외한 문을 제외한, 스님들이 생활하는 건물.
심검당 : 지혜의 칼을 찾아 무명의 풀을 벤다는 의미를 가진 건물
적묵당 : 말 없이 명상한다는 의미를 가진 건물
해행당, 수선당 : 올바른 행과 참선하는 장소
설선당 : 참선과 강설의 의미가 복합으로 가진 건물
염화실 또는 반야실: 조실스님 등 그 사찰의 가장 큰스님을 모시는 건물
(4) 탑
산스크리트로 스투파.
중국에서는 전탑, 우리나라는 석탑, 일본에서는 목탑이 발달
부처님의 진신사리 또는 부처님 말씀을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불자들의 숭배대상.
탑은 초기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신앙의 대상.
금강계단 : 수계의식을 집행하는 장소. '통도사 금강계단'이 가장 대표적.
석등 : 경내를 밝히는 등
부도 : 고승의 사리를 모신 묘탑.
3) 법당 안 구조
(1) 상단 : 법당의 앞쪽 정면에 설치한 단. 불보살단 또는 불단. 수미단
(2) 중단 : 호법신장을 모신 단. 신장단 또는 신중단
(3) 하단 : 영가의 위패를 모신 단상. 하단.
'생활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양의 지명 금포리 성만리에 관하여 (0) | 2017.01.29 |
---|---|
[스크랩] 風水地理 기초(7) (0) | 2014.03.27 |
[스크랩] 기억 나시나요? (0) | 2013.08.20 |
合竹扇 (0) | 2013.08.13 |
천자문 (0) | 2013.05.27 |